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 연구

금 거래 방법

by 보노보입니다 2021. 11. 27.
반응형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해, 금값이 하락했다는 기사를 보고, 그럼 금에 투자해볼까? 생각이 들어서 어떻게 거래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어요. 금은방에서 금을 사고팔거나, 은행의 금통장은 수수료 때문에 투자 방식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글을 보고 KRX 한국거래소를 통한 금의 거래나 금ETF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어요.

 

KRX 거래소를 통해서 금을 거래하면 주식을 매매하듯이 금도 사고 팔 수 있다고 합니다. 금 통장처럼 자유로운 입출금은 할 수 없지만,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이 없다(비과세)는 것이 너무 매력적이더라고요. 매매차익이 비과세되니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도 아닙니다. 1g부터 거래할 수 있어 저처럼 입문용 금린이가 투자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가격이 어느정도 하나 봤더니 6~7만원 정도면 매매가 가능한 것 같더라고요. 

 

KRX금시장 내 거래량은 2019년부터 매년 증가세인데, 인플레이션 장기화 우려에 따라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금을 저가 매수하여 장기투자하려는 수요가 유입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KRX거래를 하려면 증권사를 통해 KRX계좌를 별도로 개설해야 합니다. 증권사에도 계좌의 종류가 다양한데, 주식거래를 위해서는 종합거래계좌를 개설하고, 연금저축을 위해서는 연금계좌를 따로 개설해야 하는 것처럼, 금계좌라고 불리는 KRX계좌를 만들어줘야하는거죠. 금 계좌가 준비되었다면, 이제 금계좌에 자금을 입금해서 금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습니다. 주식과 다르게 금은 매도 당일 자금을 출금할 수 있고, 시세 차익에 대한 세금도 없다는 점이 외환거래랑 비슷해서 제 투자성향에 딱 맞아 너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다만, 증권사별로 KRX계좌의 수수료 체계가 달라서 주의해야 할 것 같은데, 수수료는 약간 높지만, 한투의 금계좌는 개설이 쉬운것이 장점이고, NH 나무의 경우 수수료가 가장 낮은 것이 장점이지만 비대면 계좌 개설 20일 제한에 걸리는 것이 단점이더라고요. 미래에셋의 경우 가장 수수료가 낮았지만, 비대면 계좌 개설이 불가해서 저는 대상에서 제외했어요.

 

더보기

◎ 의문점

지금 한투와 NH나무 중에서 고민중인데,

1.KRX계좌는 한 군데서만 만들수 있는지,

2.다수 계좌 개설은 불가한 것인지까지는 아직 공부가 미흡합니다.

 

금 ETF의 경우, S&P지수를 추종하는 1만원대 ETF 정도의 가격입니다. 그렇지만, KRX처럼 단순히 금 시세에만 기반한 것이 아니라, 금 ETF는 금과 관련한 다양한 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이기때문에 변동성이 커서 금 시세만 추종하는 것보다 많은 이윤을 남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신, KRX와 비교해서 단점은 골드뱅킹처럼 매매차익이 배당소득으로 과세(금융소득세)되며 차익의 15.4%는 원천징수됩니다.

 

2021년 3월 5일 g당 62,300원까지 떨어졌던 금가격은 2021년 10월 말 기준 67,720원까지 올랐습니다. 금 시세는 2015년 g당 42,300원에서 올해 3,4분기 66,170원으로 56.3%나 상승해서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 상승률 59.3%에 견주는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공부 후 행동 목표
1.KRX계좌를 개설하여 금 거래를 해본다.
2.금 ETF를 매수하여 가격 변동을 관찰한다.

 

 

     

반응형

댓글